과제 1 – 내가 이 책의 그림 작가라면 책 표지를 어떻게 만들었을까? 집에 있는 재료를 활용해서 만들어 사진 찍어 올리기
( 원격 과제가 처음이라 자세히 과제를 제시하지 않아서 아이들이 대부분 그림만 그렸다. 책 표지에 꼭 들어가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생각해서 넣어보라고 했었어야 했다. 작가, 출판사를 넣지 않은 아이들이 대부분이었다.)
과제 2 - 주장하는 글쓰기. 글 속 여러 사람을 살펴본 후, 그 사람이 다르게 행동했으면 더 좋았겠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을 거예요. 그 부분을 주제로 정해서 써 보세요. 편지 형식으로 써도 됩니다. (~해야 한다, 왜냐하면~)
과제 3- 나의 세 번째 혼쥐는 무얼 가져다줄까? 상상해보고 혼쥐에게 편지 쓰기
활동 후기
이 책은 이야기를 잘하는 시골 소녀 이야기이다. 모든 자연과 이야기를 나누며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아이다. 그런데 부모는 일을 더 열심히 하길 바란다. 노느라 일을 안 한다고 생각해서 이야기의 힘인 혼쥐를 죽인다. 임금도 사람들이 자기 이외의 이야기를 하는 걸 싫어한다. 그래서 주인공은 혼쥐를 찾아 모험을 떠나고 전에 소녀 덕분에 행복했던 여러 동물과 물건들이 소녀를 돕는다. 그래서 다시 세상에 이야기 씨앗이 퍼져나간다.
부모와 임금의 잘못을 아이들이 잘 알고 어떻게 했으면 좋겠다고 주장하는 글을 잘 썼다. 원격이라 책을 대충 읽은 아이들이 자기가 가진 혼쥐이야기를 잘 못 썼다. 음... 내가 지금 무엇을 잘 하는지 생각해보라는 이야기였는데, 예를 더 들어줬어야 했나보다.
'아이들 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난 황금알을 낳을 거야 / 한나 요한젠 / 문학동네 / 3학년 이상 / 꿈, 용기, 도전 / 독후과제 (0) | 2020.08.07 |
---|---|
여우의 스케이트 / 유모토 카즈미 / 아이세움 / 3학년 이상/ 관계/독후과제 (0) | 2020.08.07 |
콩알 하나에 무엇이 들었을까? /이현주 외, 임종길/ 봄나무/ 고학년/생태/ 4학년 활동지 (0) | 2020.07.17 |
4월 그믐날 밤과 방정환 동화나라/ 웅진주니어 / 3-4학년 읽어주기 / 옛날 이야기/ 시대 변화 (0) | 2020.06.29 |
박송아지와 강소천 동화나라 / 웅진주니어 / 4학년 이상 / 읽어주기 / 1900년대 후반 옛날이야기 (0) | 2020.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