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과제 1 - 친한 친구가 내 감을 훔쳐 먹고 글을 남겼어요. 감이 참 달고 맛있다고요. 기분이 어떨까요? 어떻게 하고 싶은가요? 그 친구는 왜 그랬을까요? 여러 질문을 스스로 해보고 그 일에 대해 글로 써 보세요. (7줄 이상)
나. 과제 2 - 이덕무와 박제가는 평생 단짝으로 지냅니다. 작가는 두 사람이 같이 서 있는 장면을 생각하면 웃음이 난다고 했죠? 키 때문에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작가에게 여러분의 생각을 전하세요. (5줄 이상)
다. 과제 3 - 이덕무는 박제가보다 9살이나 많은 친구입니다. 여러분이라면 20살인 친구가 있는 거죠. 친구가 되는 것에 나이는 상관없는 걸까요? 여러분은 나이가 많거나 적은 친구가 있나요? 친구와 나이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써 보세요. (10줄 이상)
라. 과제 4 - 이 책에서처럼 누군가 여러분에게 ‘자네는 어떤 이를 벗으로 사귀는가?’하면 어떻게 말할 건가요? (3줄 이상) 그렇게 말한 이유도 쓰세요. (5줄 이상)
마. 과제 5 - 서자로 태어난 것은 왜 억울할까요? 책에서 찾아서 써 보고 자기 생각을 쓰세요. (5줄 이상)
바. 과제 6 - 유토로 만들기
- 박제가님과 나 : 어느 장면에, 왜 함께 하고 싶은지 설명하기
사. 과제 7 - 벽돌, 수레, 시장, 서점, 똥더미가 있는 나라와 없는 나라는 어떤 점이 다를까요?
(6줄 3칸 표로 만들기. 한 줄에 공책 3줄이 들어가게 그리세요. )
아. 과제 8 - 정약용과 박제가의 비슷한 점 5가지를 찾아봅시다.
자. 과제 9 - 억울하게 고문당하거나 귀양 가는 일이 없게 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3줄 이상)
차. 과제 10 - (책 68-70쪽) 여러분에게도 칼날 눈썹이 있나요? 언제 나에게도 칼날 눈썹이 있었나요? 그 때의 일을 3가지 써 보세요.
카. 과제 11 - 박제가님께 편지쓰기(10줄 이상)
파. 과제 12 - 00년 후 쯤 나는 어떤 글로 남겨져 있을까? 세상에 어떤 도움을 주는 사람이었을지 생각해보고 5줄 이상 쓰세요.
하. 활동 후기
박제가를 통해 신분이야기를 하고 싶었고, 나이로 서열을 심하게 따지는 우리들의 모습도 얘기해보고 싶었다. 외모 이야기를 하지 않는 연습을 1년 넘게 해 왔지만 아이들이 과제 2번을 잘 알아차리지 못해 전화가 많이 왔었다. 키가 작으면 웃긴 걸 어떡하냐는 아이도 있었다. 남들이, 사회에서, 매체에서 말하면 아이들은 그대로 흡수해버린다. 4학년인데 이미 흡수되어서 내가 던지는 질문이 어색한 것이다.
나이가 다른데 어떻게 친구냐는 이야기도 많았다. 그래서 친구의 의미에 대해서도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이야기 해줘야 했다.
과제 10은 박제가에서 김정희로, 김정희에서 누군가에게로 그리고 나에게도 박제가의 정신이 전해지는 거라는 걸 아이들이 잘 이해하지 못했다.
많은 질문을 충분한 시간동안 한 후에 편지를 쓰니 전과 다른 편지가 되었다. 아는 만큼 보인다더니 아는 만큼 자세한 질문과 감정 표현이 되었다.
'아이들 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 3학년 온작품읽기 활동 소개 (0) | 2021.02.02 |
---|---|
2019 3학년 온작품읽기 도서 목록 (0) | 2021.02.02 |
만복이네 떡집 / 김리리 / 비룡소 / 4학년 이상 / 관계 / 독후활동 (0) | 2020.08.08 |
축구왕 차공만 / 성완/ 비룡소 / 4학년 이상 / 관계, 노력 / 독후활동 (0) | 2020.08.08 |
까닥선생 정약용 / 김기정 / 웅진주니어 / 4학년 이상 / 역사, 극복, 기여 / 독후과제 (0) | 2020.08.08 |